한 달 전쯤 운전을 하면서 집으로 가던 중 사람을 닮은 하얀 물체가 길 위를 떠다니고 있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길가로 어렴풋이 묘비도 몇 개 새워져있는 것을 보고는 교회에 딸린 작은 공동묘지인가? 생각도 했습니다. 묘지에 이런 장식을 해놓은 게 재밌기도 하고, 할로윈까지 아직 한 달도 넘게 남았는데 그 부지런함에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한 번 눈에 들어오고 나니, 다음날부터 계속 눈에 보이더군요. 그래서 언제 한 번 시간이 되면, 직접 와서 사진으로 남겨 놔야겠다고 생각했었죠. 



휴스턴 벨레어에 귀신이 산다!

설마 믿으시는 분은 없겠죠?




마침 근처에 교회 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세우고 걸어갔습니다. 나무들 사이로 더 많은 귀신들이 보이네요. 




가까이에서 보니 공동묘지도 아니고, 교회도 아니고, 일반 가정집 앞마당이었습니다.




묘비들도 전부 가짜였습니다. 할로윈 장식치고는 정성이 많이 들어간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뭐 직접 만들었든 어디서 사다가 꾸몄든 집주인의 재치와 유머, 너무 재밌고, 귀엽지 않나요?




밝은 오후에 보니까 아무렇지 않지만, 해가 지고 난 다음 어두운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이런 광경과 맞닥뜨린다면 조금은 놀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가 지고 나면 아마 이런 느낌?




어느덧 해가 지고.. 매번 운전해서 지나다니는 길이라 주변을 자세히 둘러볼 기회가 없었는데, 내려서 직접 걸어보니 이 곳(Bellaire Blvd. and Newcastle Dr.) 주변도 괜찮은 동네 같았습니다. 다들 잔디 관리도 잘 되어 있고, 집들도 깔끔해 보이고 말이죠. 언제쯤 이런 집을 갖게 될까요? 그런 날이 언젠가 오겠죠? 남의 집 앞에서 할로윈 장식 구경을 하다가 잠시 내 집 마련 고민에 빠졌던 하루였습니다.



할로윈의 유래 (출처: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핼러윈)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만성절(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 전날인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전통 행사이다. 이 날에는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가 출몰한다고 믿고, 그것들을 놀려주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괴물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


할로윈은 미국에 이민 온 아일랜드 인들이 들여 온 풍습에서 유래되었다. 기독교가 유럽을 지배하기 이전 아일랜드, 영국, 북부 프랑스 등에 살던 켈트 족은 11월 1일에 새해가 시작된다고 믿었으며 1년의 끝은 10월 31일로, 이날 밤에는 사망자의 영혼이 가족을 방문하거나, 정령이나 마녀가 나온다고 믿고 있었다. 이것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가면을 쓰고, 모닥불을 피웠다고 한다. 또한 가족의 묘지에 참배하고, 거기서 양초에 불을 붙이는 지역도 있었다고 한다.


이날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를 세워 Jack-o'-lantern(잭오랜턴, 호박에 유령의 모습을 조각한 등불)을 만든다. 또 유령, 마녀, 괴물 등을 가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며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그런 일들은 별로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한 다음 아이들이 모여 받은 사탕을 추려내어 파티를 열기도 한다. 그리고 물을 채운 대야에 사과를 넣고 손을 대지 않고 입으로 사과를 건져내는 놀이를 한다..(중략)


Posted by Mr. Gr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