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에 개봉했던 '은밀하게 위대하게'에 이어서 오랜만에 한국영화가 휴스턴에 찾아왔습니다. 바로 '관상' 입니다. 영어 제목으로는 The Face Reader 로 되어 있네요. 한국에서는 누적관객수 8백만(10월 6일 현재 8,712,865명, 영화진흥위원회 자료)을 넘어서 9백만을 향해가고 있다고 하니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아무래도 이 곳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관상'이라는 동양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영화가 전개되기 때문에 흥행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른 한국영화와 마찬가지로 한인들을 중심으로 관람이 이뤄지겠죠. 오늘 제가 다녀갔을 때에도 예상대로 대부분 한국인 관객이었습니다. 그나마 지난번 '은밀하게 위대하게'보다 좀 더 많은 분들이 보러 오신 것 같아 다행이었습니다. 관객들이 찾아와야지 한국영화가 계속해서 상영될 수 있을테니까요. AMC Studio 30 상영 스케줄상으로는 8월 5일부터 8월 10일까지 상영을 한다고 나와 있네요. 일주일정도 밖에 안되는 짧은 상영기간이 아쉽지만, 그래도 LA나 뉴욕보다 한인 사회가 작은 이곳 휴스턴에서 이렇게 간간히 한국영화가 상영되는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관상 The Face Reader


과연 우리의 운명은 정해져 있는가?




'관상' 미국 포스터 입니다. The Face Reader, Look Fate in the Face. '관상'이라는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인들이 과연 어떻게 이야기를 받아들일지 궁금합니다. 사람의 얼굴에는 삼라만상이 모두 들어 있으니 그 자체가 우주라고 표현한 대경(송강호)의 대사를 과연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 말입니다. 직접 물어볼 기회가 없어서 알 수는 없지만, 포스터 상으로는 배우들의 인물화 같은 사진과 압축된 문장으로 '관상'이라는 개념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내로라 하는 배우들이 등장하는군요. 캐스팅만으로도 어느 정도 흥행이 보장될 수 밖에 없는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AMC Studio 30 홈페이지 '관상' 소개글 캡쳐화면



영화 속 이야기를 잠깐 해보면 '과연 우리의 운명은 관상대로 정해져 있는가?' 라는 질문에 이 영화는 예! 라고 대답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목이 잘려나갈 운명이라고 내경(송강호)가 예언한 한명회는 4대에 이르는 왕을 모시고 큰 사고없이 죽었기 때문에 운명을 거스르는 것처럼 보였지만, 결국 죽은지 14년 후 무덤에서 꺼내어져 목이 잘리는 부관참시를 당합니다. 왕이 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던 수양대군(이정재)도 잔인한 이리를 떠올리게 하는 본인의 관상대로 안평대군(백윤식)을 처참하게 누르고 권좌를 차지 합니다. 아들이 관직에 나아가면 목숨이 위태로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내경(송강호)도 그의 운명을 막지는 못합니다. 



관상 혹은 운명, 믿어야 할까요?



그러나 그것은 영화 속의 이야기 일뿐 우리들의 현실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보고 나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내경(송강호)의 아들 진형(이종석)이 과거시험을 준비하면서 무엇이 가장 어려웠느냐는 면접관의 질문에 '운명에 체념하지 하지 않는 것'이라고 대답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사실 운명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영화 속 인물들도 각자 원하는 바를 이루려고 노력한 이후의 결과물들이지, 가만히 앉아서 운명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만약 관상을 믿는다면 관상에서 이야기 해주는 자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서 장점은 드러내고, 단점은 개선하면서 얼마든지 운명은 바뀌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7월달에 올린 '은밀하게 위대하게' 미국에서 관람하기 편에서도 소개하긴 했지만, 영화관 AMC Studio 30 의 모습을 잠깐 소개하고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티켓 박스입니다. 가격이 시간대별로 다릅니다.


상영시간 가격(성인)

11:05  $06.50

14:10  $08.25

17:25  $10.00

20:35  $10.00




지난 번에는 몰랐는데 무인판매기도 한 켠에 자리하고 있었네요.




총 30개의 상영관이 모두 1층에 자리하고 있고, 건물 중앙에는 이렇게 매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팝콘이나 음료 말고도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케익류나 셀러드류도 있습니다.




음료수 판매대 입니다.




컵을 대고 원하는 음료수 버튼을 누르면 되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종류의 탄산음료수가 한 기계에서 나오다니, 코카콜라 종류만 4가지 입니다.




뭔가 했더니 팝콘 위에 버터를 뿌려주는 기계인 모양입니다.



사실 저희는 설국열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여기서는 언제쯤 개봉할런지. 한국에서는 이미 개봉하였지만 비슷한 주제를 가진 멧데이먼 주연의 엘리시움 Elysium 때문에 미국 개봉이 미뤄졌다고 들었습니다. 늦어도 괜찮으니까 아무쪼록 좋은 내용의 많은 한국 영화들을 계속해서 해외 시장을 두드렸으면 좋겠습니다. 관람객수 2명은 여기 보장되어 있으니까요.

Posted by Mr. Gr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