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남부의 하버드대학교라고 불리는) 라이스대학교 내에 있는 설치미술 작품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James Turrell's Twilight Epiphany Skyspace 이고요, 제임스 터렐의 황혼의 강림, 혹은 황혼이 드러나는 하늘공간 정도로 번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더 나은 번역이 있으면 덧글로 알려주세요.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아무튼 작품의 이름이 좀 길죠? 저는 그냥 편하게 스카이스페이스 Skyspace 로 부르겠습니다. 우연히 현대미술 작품을 소개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 작품을 보게 되었는데요. 가뜩이나 가 볼 곳이 없다고 하는 휴스턴에서 웬 떡이냐 싶었습니다. 저는 바로 그 날 저녁에 가보기로 마음먹고, 우선 홈페이지를 찾아 갔습니다. 




스카이스페이스 Skyspace 홈페이지 가기


스카이스페이스는 피라미드를 떠올리게 만드는 형태의 구조물로 천정에 뚫린 사각형의 공간으로 하늘과 구름의 변화를 감상하는 작품입니다. 관람 공간은 1층과 2층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개인적으로 1층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일출과 일몰 시간대에는 Light Sequence 라고 40분간 조명의 색이 다양하게 변하면서 자연의 빛과 인공의 조명이 한 데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합니다. (큰 기대는 하지마세요.) 저 같은 경우 일몰 시간대에 가려고 했더니 예약이 필요했습니다. Visit 메뉴에 가서 날짜 선택 후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 후 곧바로 몇 가지 주의사항과 주차장 약도가 담긴 확인메일이 아래와 같이 왔습니다. 그런데 정작 스카이스페이스에 찾아 갔을 때에는 예약확인을 별도로 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정원이 초과하지 않으면 예약이 없어도 입장이 가능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방문객 주자창 West Lot 1 주차료는 20분당 1불이었고, 반드시 신용카드가 필요합니다. 토요일에 다시 갔더니 무료였습니다. 주말이라 무료인지, 풋볼 경기가 있어서 무료였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라이스대학교 학생을 만나게 되면 물어봐야겠네요.




예약 확인 메일에 적힌 주의사항에 보면 음식물 반입과 휴대폰과 카메라를 이용한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조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 사진 촬영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람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옆사람과 이야기도 나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스카이스페이스 사진으로 감상하시겠습니다.




일몰 조명 시간이 한참 지났습니다. 조명색이 단조롭습니다.




1층으로 가는 입구와 2층으로 가는 계단입니다.




우선 2층으로 올라왔습니다.




조명 때문인지 약간 덥습니다.




2층에서 1층을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일몰 조명 시간이 지났는데도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각자의 방식대로 감상을 합니다.




저는 달을 봅니다.



그리고 바깥으로 나가서




다시 전체 모습을 담아 봅니다.




여기서 부터는 조명의 색깔이 변하는 일몰 조명시간 Light Sequence 에 촬영한 하늘 사진입니다. 

신기하게도 조명의 색에 따라 하늘의 색도 다르게 느껴집니다.











구름이 있었다면 더 멋있었을 것 같은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작품을 보고 와서 제임스 터렐 James Turrell 에 대해서 찾아 보았는데요. 인공의 조명과 자연의 빛을 이용한 설치 작품으로 활동하는 현대미술 작가라고 합니다. 뉴욕에 있는 구겐하임 박물관 Guggenheim Museum 에서 올해 6월 21일부터 9월 25일까지 전시회를 하고 있네요.(Guggenheim Museum 링크) 아래는 소개 동영상 입니다. 실물을 보니 하얀 수염이 아름다운 꽃중년이셨네요.

 




심지어 아르헨티나에는 제임스 터렐 박물관도 있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운 작품은 아니지만,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휴스턴에서 더이상 갈 곳 없는 연인들에게 데이트 코스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더운 날씨와 약간의 모기를 생각한다면 날씨가 조금 더 선선해진 후에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라이스대학교 안에 있는 설치 미술 작품 스카이스페이스 Skyspace 소개를 마칩니다. 뿅!


Posted by Mr. Gray
,